1.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든 태스크가 명확히 이해되는가?
정확히 동일한 입력값을 사용하는가?
언제나 동일한 출력값이 생성되는가?
그러나 요구사항이 변동이 심하고 예측불가능하기 때문에 출력을 예측하기 힘들고 동일하지 않다.
그ㅏ래서 나온 프로세스가 적응적 프로세스 입니다.
적응적 프로세스란?
-프로세스 반복이 불가 합니다.
-변화르ㅏㄹ 수요ㅕㅇ하고
-점검과 조정을 통해 위험을 낮춤
그래서 모델이 복잡하여
비용이 많이들고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복점증적 프로세스란?
목표 시스템을 여러번 나누어 출시
폭포수 모델의 경직성을 보완
중요한 기능을 먼저 출시하고 고객과 시장의 피드백을 받아 다음번 출시 주기에 반영합니다.
스크럼 xp등을 포함하는 애자일 방법론의 근간이 됩니다.
애자일방법론이란?
적응적이고 반복점증적 모델을 기본으로 합니다.
단 차이점은 1) 출시주기를 더 짧게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게 합니다. 2~4주 의 출시 주기를 권장
2) 고객과 팀 팀원 간의 소통, 협력을 극대화 하는 실천법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가치를 생성에 중점
애자일 프로세스
자기조직화팀 :팀이 주체가 되어 각자 할일을 능동 적으로 진해하는 자기조직화팀이 주체가 됨
반복점증개발하여 유연 하게 함 -->인간중심적임
애자일 방법론의 기원
소프트웨어가 대형 복잡화 되감에 따라 1995년이후 경량 방법론이 발표됨 -->가볍고 실용적인 소프트웨어 개발방법 추구 --->2000년대 애자일이라는 이름오
통합됨
스크럼이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애자일 방법론으로 추정및 조정기반의 대표 기법
1986년 시작됨 1995년에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시켜 탄생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
SW개발 방식을 애자일화 하는데 초첨화
1999년 켄트백과 엔지니어들이 효과적 기법들을 모아 방법론으로
FDD , DSDM,CRYSTLCLEAN,린등 존재함
애자일선언문 발표
2001년 2월 17명의 경량방법론 지지자들이 모여 공동으로 추구하는 가치 발표
애자일 연합은 실천법보다는 < 원칙에 중심을 주다는 것
개인과 상호작용을 > 프로세스와 도구 보다 중시한다.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 포괄적인 문서보다 중시한다.
고객과의 협력을 > 계약협상 보다 중시한다.
변화에 대응을 > 계획의 수행 보다 중시한다
애자일방법론 중시 가치는?
1. 소통하라 - 크고잘 보이는 차트 , 정보 공유시스템 회의, 정기적인 계획 세션
2. 협력하라 - 전체팀은 고객과 함께 생각하고 문제 해결
3. 적응하라 - 변화를 수용 , 변화에 대한 제어를 포기
4. 지속적으로 - 짧게 시간이 정해진 반복점증개발
5. 가치를 전달하라 - 가치와 위험도가 가장 높은 일부터 먼저 시작 , 자주 출시하고 낭비를 줄임
6. 피드백을 구하라 - 일찍 자주 일을 보여줌
애자일 방법론이 아닌것은?
1. 스케줄 쥐어짜기 ->지속가능한 시간 속도를 파악해서 안정적 성과 내도록 강조
2. 문서작성 안하기
3. 막장 코딩
4. 설계나 계획 안하기 ->? 엔지니어링 실천법을 이용해서 챙겨야함 ( TDD 등)
애자일 방법론 사용의 장점
1. 요구사항 변경관리
2. 팀생산성 증가
3. 프로젝트 가시성 개선
등등
애자일 사용 현황
애자일 실천법 사용현황
1.일일 스탠드업,
2. 제품 백로그
3. 짧은 출시주기
4. 회고